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커리큘럼 및 세부 평가

- Group 1

Language A: Literature HL/SL
a. 커리큘럼 : HL은 최소 240시간 수업, SL은 최소 150시간 수업
장르, 시대 및 장소를 선정하여 SL은 10개 작품, HL은 13개 학습
b. 평가 : 공식 시험 (2개의 에세이 -이미 공부한 작품과 처음보는 작품에 대한 질문)과 글쓰기, 구술활동으로 평가
과제 :번역으로 연구된 작품에 대해 서면 과제 작성
구술활동:공부한 작품에 대한 분석을 하는 2가지 시험


Language A: Language & Literature HL/SL
a. 커리큘럼 : HL은 최소 240시간 수업, SL은 최소 150시간 수업
장르, 시대 및 장소를 선정하여 SL은 4개 작품, HL은 6개 학습
b. 평가 : 공식 시험 (2개의 논문 -이미 공부한 작품과 처음보는 작품에 대한 질문)과 글쓰기,구술활동으로 평가
과제:다양한 장르에 대한 서면 과제 작성
구술활동:공부한 작품에 대한 분석을 하는 2가지 시험


Literature & Performance SL
a. 커리큘럼 : 오직 SL으로만 수강 가능하며 최소 150시간 수업
모든 주요 문학 장르를 공부해야 하며 최소 5개 작품 연구
b. 평가 : 공식 시험 (2개의 논문 – 소설각색과 관련된 문제,공부한 시에 대한 비교)과 글쓰기,구술활동으로 평가
과제 :공부하고 공연한 연극에 대한 분석을 담은 글
공연 및 구두 발표 : 공부한 문학 작품을 변형한 공연 및 구두 발표

- Group 2

Language ab initio SL
a. 커리큘럼 : SL은 최소 150시간 수업
상호적,생산적,수용적 기술은 언어와 텍스트 및 주제에 대한 상황 별 연구를 통해 개발
b. 평가 : 외부와 내부 평가
외부 : 인쇄된 텍스트 이해 (receptive skills), 짧은 글쓰기 연습 (productive skills), 서면 과제 (integrating receptive and productive skills) 등
내부 : 실제 대화 형식을 통한 듣기,말하기 능력 평가. 시각적 발표 및 후속 질문과 서면과제를 토대로 한 교사와의 일반적 대화로 구성


Language B HL/SL
a. 커리큘럼 : HL은 최소 240시간 수업, SL은 최소 150시간 수업
문화이해 및 복수 언어 구사력 증진이 주요 목표
b. 평가 : 외부와 내부 평가
SL 외부 평가 : 인쇄된 텍스트 이해 (receptive skills), 짧은 글쓰기 연습 (productive skills), 서면 과제 (integrating receptive and productive skills) 등
HL 외부 평가 : 인쇄된 텍스트 이해 (receptive skills), 짧은 글쓰기 연습 (productive skills), 서면 과제 (integrating receptive and productive skills) 등
SL/HL 내부 평가 : :듣기와 말하기 능력을 보여주는 대화형식으로 시험.개인구두시험 (발표와 교사와의 토론)및 상호 구두시험 (교사가 평가하는 3개의 교실 활동)으로 구성


Classical Language HL/SL (Latin or Classical Greek)
고대 로마 또는 그리스의 언어,문학 및 문화를 공부할 수 있는 과정. SL과 HL은 연구의 폭과 평가 시 예상되는 지식과 기술 수준에서 차이가 있음.

- Group 3

Business Management HL/SL
a. 커리큘럼 : 학생들의 지식과 비즈니스 관리 이론에 대한 이해,그리고 다양한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 개발을 위해 설계.지역,국가 및 국제 수준에서 비즈니스 활동을 분석,토론 및 평가하는 방법을 배움.특히 비즈니스 조직 및 환경의 핵심 특성과 인적 자원 관리,재무 및 회계,마케팅 및 운영 관리의 비즈니스 기능을 다룸.
Unit 1. Business organization and environment
Unit 2. Human resource management
Unit 3. Finance and accounts
Unit 4. Marketing
Unit 5. Operations management

b. 평가 : 외부와 내부 평가
외부 : 2개의 필기 시험 (1차 필기:사전에 발표된 사례연구를 기반, 2차 필기: stimulus 자료를 기반으로 한 구조화된 질문과 과정의 핵심 개념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평가하는 응답질문으로 구성
내부 :HL – 연구 프로젝트를 통한 실제 비즈니스 조직 연구,교사들에 의해 평가되고 IB 심사관에 의해 외부적으로 검토, SL: - 서면 과제를 통한 실제 비즈니스 조직 연구,교사들에 의해 평가되고 IB 심사관에 의해 외부적으로 검토


Economics HL/SL
a. 커리큘럼 : 네 가지 주제,즉 미시 경제학,거시 경제학,국제 경제학 및 개발 경제학을 학습.경제학에서는 희소성,자원 배분 및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선택이 이루어지는 방법과 과정을 다룸.양적, 질적 요소를 포함하는 과학적 방법론을 사용.이 과정은 기업 및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적 변수를 다루는 미시경제학과 국가와 정부 및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거시 경제학 이론을 강조.실전 분제들 중에는 경제 활동의 변동,국제무역,경제 개발 및 환경 지속 가능성 등이 있음.또한 경제 이론 및 정책의 적용과 관련된 윤리적 차원이 과목 전반에 포함됨.따라서 국제적인 관점을 개발하고 글로벌 이슈에 대한 관심을 키우며,학생들이 지역,국가 및 국제 수준에서 자신의 책임에 대해 인식하도록 유도해야 함.이 과정은 또한 더욱 상호의존적으로 변해가는 세계의 시민으로서 우리의 공동 책임을 인식하면서 이러한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할 수 있도록 개인적인 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 가치와 태도를 개발하는데 목표를 둠.

b. 평가 : SL은 두 가지 시험, HL은 세 가지 시험을 봄.내부 평가 또한 제출해야 하는데,출판된 뉴스 매체의 기사를 기반으로 3 가지 논평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야 함.


Geography HL/SL
a. 커리큘럼 :
Paper 1 : Core Theme
시대의 주요 글로벌 문제에 대한 지리적 기반에 대한 개요, Population in Transition, Disparities in Wealth and Development, Patterns in Environmental Quality and Sustainability, Patterns in Resource Consumption Paper 2 : Optional Themes
HL은 세 가지 선택 주제, SL은 두 가지 선택 주제: Freshwater (Issues and Conflicts), Oceans and their Coastal Margins, Hazard and Disasters (Risk Assessment and Response), Leisure, Sport and Tourism, The Geography of Food and Health, Urban Environment 등
Paper 3 : HL Extension (Global Interactions)
HL 확장 주제로 7개의 필수 주제가 있음 (Measuring Global Interactions, Changing Space, Economic Interactions and Flows, Environmental Change, Sociocultural Exchanges, Political Outcomes, Global Interactions at the Local Level)

b. 평가 : 현장조사는 20시간의 수업 시간을 필요로 함.연구 영역은 핵심 주제,선택 주제 또는 HL 확장 주제에서 지역 수준의 글로벌 상호작용 부분에서 나올 수 있음.둘 이상의 주제 또는 주제를 결합할 수 있음.내부평가는 2500단어의 보고서로 완료


History HL/SL
a. 커리큘럼 : 역사에 대한 비교,다각적 접근법을 기반으로하는 세계사 과정.변화,인과 관계 및 중요성과 같은 주요 역사적 개념에 중점을 둠.
Prescribed subjects, World history topics (two to be studied), Depth studied (one to be studied, HL only)

b. 평가 : 내부 Historical Investigation


Psychology HL/SL
a. 커리큘럼 :
HL은 240 시간, SL은 150 시간.
HL은 세 가지 필수 분석 수준에 도달해야 하고 5가지 주제 중 2 가지 주제를 선택,또한 질적 연구 방법론을 학습해야 하며,간단한 실험 연구를 진행해야 함.
SL은 세 가지 필수 분석 수준에 도달해야 하고 5 가지 주제 중 1가지 주제를 선택,간단한 실험 연구에 참여
1부:생물학적 분석 수준,인지 수준의 분석,사회 문화적 수준의 분석
2부:비정상 심리학,발달 심리학,건강 심리학,인간 관계의 심리학,스포츠 심리학
3부:심리학의 질적 연구
4부:실험적 연구방법론 소개

b. 평가 : 외부와 내부
외부 : SL은 2 편의 논문, HL은 3개의 논문 작성
내부 :학생이 실시한 간단한 실험 연구 보고서를 작성.내부적으로 평가되고 IB 심사관에 의해 외부적으로 검토

- Group 4

Biology HL/SL
a. 커리큘럼 : HL은 240 시간, SL은 150 시간.핵심강의 계획서와 공통된 내부 평가 계획을 수립

b. 평가 :
HL 내부평가 (개별조사 20%): 개별조사를 통해 평가.조사에는 실용적인 접근,데이터 베이스 사용,모델링,시뮬레이션 또는 하이브리드 포함
HL 외부평가 (80%): Paper 1에는 객관식 40문제,Paper 2에는 핵심 및 AHL 자료에 대한 단답형 및 확장형 응답을 위한 질문, Paper 3에서 Section A는 AHL 자료에 관한 하나의 데이터 기반 질문과 몇 가지 단답형 질문을 포함하고, Section B에는 네 가지 옵션에각각 단답형 및 확장형 응답 질문이 있음
SL 내부평가 (개별조사 20%): 단일 개별 조사를 통해 평가.여기에는 실용적인 접근,데이터베이스 사용,모델링 시뮬레이션 또는 하이브리드가 포함
SL 외부평가 (80%): Paper 1에는 객관식 30문제. Paper 2에는 핵심자료에 대한 단답형 및 확장형 응답 질문을 포함 Paper 3에 Section A는 핵심적인 실험 작업에 관한 하나의 데이터 기반 질문과 몇 가지 단답형 질문 포함, Section B에는 네 가지 옵션 각각의 단답형 및 확장형 응답 질문이 있음.


Chemistry HL/SL
a. 커리큘럼 : HL은 240 시간, SL은 150 시간.핵심강의 계획서와 공통된 내부 평가 계획을 수립.

b. 평가 :
HL 내부평가 (개별조사 20%): 개별조사를 통해 평가.조사에는 실용적인 접근,데이터 베이스 사용,모델링,시뮬레이션 또는 하이브리드 포함.교사가 내부평가하고 IB가 외부 검토
HL 외부평가 (80%): Paper 1에는 객관식 40문제,Paper 2에는 핵심 및 AHL 자료에 대한 단답형 및 확장형 응답을 위한 질문, Paper 3에서 Section A는 AHL 자료에 관한 하나의 데이터 기반 질문과 몇 가지 단답형 질문을 포함하고, Section B에는 네 가지 옵션에각각 단답형 및 확장형 응답 질문이 있음
SL 내부평가 (개별조사 20%): 단일 개별 조사를 통해 평가.여기에는 실용적인 접근,데이터베이스 사용,모델링 시뮬레이션 또는 하이브리드가 포함
SL 외부평가 (80%): Paper 1에는 객관식 30문제. Paper 2에는 핵심자료에 대한 단답형 및 확장형 응답 질문을 포함 Paper 3에 Section A는 핵심적인 실험 작업에 관한 하나의 데이터 기반 질문과 몇 가지 단답형 질문 포함, Section B에는 네 가지 옵션 각각의 단답형 및 확장형 응답 질문이 있음.


Physics HL/SL
a. 커리큘럼 : HL은 240 시간, SL은 150 시간.핵심강의 계획서와 공통된 내부 평가 계획을 수립

b. 평가 :
HL 내부평가 (개별조사 20%): 개별조사를 통해 평가.조사에는 실용적인 접근,데이터 베이스 사용,모델링,시뮬레이션 또는 하이브리드 포함.교사가 내부평가하고 IB가 외부 검토
HL 외부평가 (80%): Paper 1에는 객관식 40문제,Paper 2에는 핵심 및 AHL 자료에 대한 단답형 및 확장형 응답을 위한 질문, Paper 3에서 Section A는 AHL 자료에 관한 하나의 데이터 기반 질문과 몇 가지 단답형 질문을 포함하고, Section B에는 네 가지 옵션에각각 단답형 및 확장형 응답 질문이 있음
SL 내부평가 (개별조사 20%): 단일 개별 조사를 통해 평가.여기에는 실용적인 접근,데이터베이스 사용,모델링 시뮬레이션 또는 하이브리드가 포함
SL 외부평가 (80%): Paper 1에는 객관식 30문제. Paper 2에는 핵심자료에 대한 단답형 및 확장형 응답 질문을 포함 Paper 3에 Section A는 핵심적인 실험 작업에 관한 하나의 데이터 기반 질문과 몇 가지 단답형 질문 포함, Section B에는 네 가지 옵션 각각의 단답형 및 확장형 응답 질문이 있음.

- Group 5

Mathematics SL
이해하기 쉽고 일관된 방식으로 수학개념을 소개.내부평가인 Exploration은 다양한 수학적 활동에 대해 고려된 접근법을 취하고 다른 수학적 아이디어를 탐구.이를 통해 필기시험의 시간 제약없이 작업하고 수학적 아이디어를 전달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개발할 수 있음.


Mathematics HL
수학적 형식과 구조에 대한 통찰력을 개발해야 하며 다양한 주제 영역에서 개념 사이의 연결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함.또한 다른 학습환경에서 수학적 성장을 지속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도록 권장해야 함.내부평가인 Exploration은 학생들에게 수학학습에서 독립성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다양한 수학적 활동에 대해 고려된 접근법을 취하고 다른 수학적 아이디어를 탐구.이를 통해 필기시험의 시간 제약없이 작업하고 수학적 아이디어를 전달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개발할 수 있음


Further Mathematics HL
이 과목의 시험문제는 4가지 옵션에 설정된 질문과 비교하기 쉽도록 고안되었음.학생들은 모든 주제에 대해 동등한 수준의 이해에 도달해야 함.내부 평가는 없음.


- Group 6

Mathematics SL
제작,디자이너,감독 및 배우가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앙상블의 일부로서 개별적으로그리고 공동으로 일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창조적인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아이디어를 호기심 있고 생산적인 예술가로 성장시킴.

a. 커리큘럼 : 극 이론에 기초한 극 만들기(HL), 연극 텍스트로 작업하기(SL. HL), 세계연극 전통 조사,공동으로 독창적 극 만들기

b. 평가
외부: 솔로극장(HL 35%), 감독의 노트 (SL 35%, HL 20%). 연구발표 (SL 30%, HL 20%)
내부:협업 프로젝트 (SL 35%, HL 25%)

- 기타 필수 학습과정(각 1점)

Extended Essay (EE) 약 4000자 이상의 개인 연구과제로 6과목 중 한 과목을 선택하여 해당 과목과 연관된 주제를 선정.대학에서 이루어지는 연구를 위한 실질적인 준비로 학생들이 각자의 관심 주제에 대해 연구할 수 있는 기회

1) 구성:서면 에세이 작성 후,감독관과 짧은 면접(Viva)을 진행
2) 평가: 모든 에세이는 IB 심사관에 의해 외부 평가됨 (Grade: A-E)
3) 예시:
- ‘An analysis of costume as a source for understanding the inner life of the character’
- ‘Doing vs being: language and reality in the Mimamsa school of Indian Philosophy’
- What level of data compression in music files is acceptable to the human ear?’
Theory of Knowledge (TOK) 지식의 본질에 대해 배우는 교양수업으로 학생들의 객관적 판단력,통찰력,다양성에 대한 인식,논리력 등을 평가하는 시험

1) 구성:질문과 토론으로 구성.다양한 질문에 대한 토론을 통해 학생들은 문화적 관점의 다양성을 배우게 됨.
2) 평가:구술 발표(프레젠테이션)와 160단어의 에세이를 통해 평가됨.
3) 예시:
- To what extent are areas of knowledge shaped by their past? Consider with reference to two areas of knowledge.
- ‘There is no reason why we cannot link facts and theories across disciplines and create a common groundwork of explanation.’ To what extent do you agree with this statement? 
- ‘There is no such thing as a neutral question.’ Evaluate this statement with reference to two areas of knowledge.
Creativity-Activity-Service (CAS) 창의력, 활동,봉사와 관련된 프로젝트.공식적으로평가되지는 않지만 CAS에서얻은경험을 반영하여 7가지 학습성과를 달성했다는 증거를 제공.

1) 구성:예술,창의적 사고와 관련된 경험,또는 건강함 생활방식에 기여하는 신체적 경험,또는 무보수 및 자발적 활동
2) 프로젝트: CAS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경험과 최소한 한 가지 프로젝트에 참여하도록 요구함.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활동이 포함됨: real, purposeful activities with significant outcomes / personal challenge / thoughtful consideration such as planning, reviewing progress, reporting / reflection on outcomes and personal learning
3) 예시:
- 어려운 곡이나 다른 연주 스타일 배우기,연극 제작 및 공연
- 암벽 등반과 같은 개인적인 두려움 극복 활동
-지역 사회에 유익할 뿐만 아니라 학생에게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젝트